본문 바로가기

Careers/Data Project

앱 로그 분석 간단하게!

앱 로그 분석하기

앱 로그는 사용자에게 가장 가까이 다가가서 사용자의 행동을 지켜볼 수 있으므로, 가장 대표성이 높은 데이터 분석 방법이다. 앱 로그를 분석할 때, 가장 먼저 접근해야 할 것은 로그 데이터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지이다. 앱 로그 기록은 크게 서비스 로그와 행동 로그 두 가지로 나뉠 수 있다. 

서비스 로그는 어플리케이션을 운영함에 있어서 필수적으로 쌓아야 하는 로그이다. 트랜젝션의 결과를 기록하는 로그로, 하나의 트랜젝션이 완료되었을 때 서비스 로그가 남는다. 모든 변경 결과를 다 쌓을지, 아니면 최종 수정된 내용만 남길지의 고려는 필요하다.

행동 로그는 사용자가 어떤 페이지 정보를 보거나, 특정 버튼을 누르거나, 스크롤을 내리는 등의 행동에 대해 관련 정보를 저장한다. 이는 데이터의 양이 훨씬 많고 설계의 자유도가 훨씬 높아서, 데이터 설계와 활용이 까다롭다. 자칫 잘못하면 다크데이터로 방치될 수 있고, 잘 활용하면 비즈니스 모델에까지 영향력을 끼칠 수 있다.

 


행동로그

행동로그의 설계에 따라서 얻을 수 있는 정보의 수준이 완전히 달라진다. 행동로그를 보는 가장 단순한 방식은 발생한 이벤트의 숫자를 count하는 것이다. 단순한 집계치를 통해 큰 인사이트를 발굴하기는 어렵지만, W2W(Week to Week, 주별비교), M2M(Month to Month, 월별 비교), Y2Y(Year to Year, 년도별 비교)를 통해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기에는 좋다.

행동로그의 설계 핵심은 이벤트의 속성(property)을 어떤 수준으로 함께 남길 것인가를 정의하는 부분이다. 속성은 특정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함께 남길 수 있는 이벤트에 대한 세부 정보 혹은 사용자에 대한 세부 정보라고 생각하면 된다. 

위와 같이 "예약하기" 라는 이벤트가 있다면, 이벤트 속성과 사용자 속성을 위와 같이 정의할 수 있겠다. 집계치는 단순 이벤트 집계, 이벤트 속성 집계, 이벤트 속성과 사용자 속성 집계의 3단계로 나눠서 확인할 수 있다.

 

다음에는 앱 로그 분석를 데이터 설계 관점에서 추가적으로 적어보겠다.

 

 

 

References

https://medium.com/@connect2yh/%EC%82%AC%EC%9A%A9%EC%9E%90-%ED%96%89%EB%8F%99-%EB%A1%9C%EA%B7%B8-%ED%8C%8C%EC%A2%85%EB%B6%80%ED%84%B0-%EC%88%98%ED%99%95%EA%B9%8C%EC%A7%80-%EC%9E%98-%EC%8C%93%EA%B8%B0-1%ED%8E%B8-9733422dd00d

https://brunch.co.kr/@leoyang99/15